dia_bluve.gif

색상모드

 

인쇄는 RGB 칼라가 아닌 C(청), M(적), Y(황), K(흑)의 4색 분리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색상모드설정을 (CMYK)로 정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모니터 색상 구현방식과 인쇄 색상 구현방식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한 방법입니다. 엄밀하게 개개의 모니터 색상은 제조사나 사용습관, 사용기간, 주변조명의 색상 및 밝기여건, 조절값 등에 따라 같은 수치의 색상값을 입력하더라도 조금씩 혹은 많이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을 주변에서 보게 됩니다.CMYK모드에서 편집하시면 그나마 모니터상의 편집물과 실제 인쇄제작물의 색상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쇄에서 구현한 색상은 모니터에서 구현해내는 RGB와 완전히 같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칼라잉크젯프린터나 레이저프린터, 실사출력시의 색상과도 같지 않습니다. 프린터의 인쇄방식과 옵셋의 인쇄방식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만약 정확한 색상을 원하신다면 표준칼라차트를 구매하셔서 C, M, Y, K 하나하나를 수치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표준칼라차트의 색상에 근거해 작업을 하지 않은 인쇄물의 미묘한 색상차이에 대해서 하나종합상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bar_d_3.gif

dia_bluve.gif

RGB컬러모드와 CMYK컬러모드의 비교

 

 

(RGB 칼라모드)

RGBRed, Green, Blue의 이니셜입니다.
RGB칼라모드는 간단히 이야기해면 모니터의 색상에 기초하여 색을 구현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d, Green, Blue의 이니셜입니다. RGB칼라모드는 간단히 이야기하면 모니터의 색상에 기초하여 색을 구현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d, Green, Blue 세 가지 색의 가산혼합에 의해 색상을 구현하는 모니터는 최대 약 1천6백만 칼라(이를 24bit칼라라고도 부릅니다. 색상 수를 표현할 수 있는 데 이는 자연계에서 사람이 볼 수 있는 색상 모두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색상 수라고 합니다. (사실 완전히 자연계의 색상 수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포토샵의 RGB Color는 이미지의 작업시 색상 팔레트와 이미지 내의 색상의 구현을 24bit칼라에 기초하여 하도록 하는 모드입니다. (참고로 모니터 한 픽셀(pixel)에 256단계의 색상정보를 가진 전자가 쏘여지고 이 하나의 픽셀은 그 안에 3가지 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는 256*256*256의 색상 수를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CMYK 칼라모드)

위의 RGB모드가 빛에 기초한 색상구현 원리(가산혼합)를 사용하는 모드인 반면 CMYK는 잉크에 기초한 색상구현 원리(감산혼합)를 사용합니다. CMYKCyan, Magenta, Yellow 그리고 Black 네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나타낼 수 있는 색상 수는 위의 RGB영역보다 적습니다. 그렇다면 표현할 수 있는 색상영역 훨씬 적음에도 이 CMYK모드가 굳이 왜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CMYK컬러가 프린트 출력물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니터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색상이 출력물에서 표현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포토샵은 프린트물에 기초한 색상 구현 장치인 CMYK모드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드로잉 프로그램-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드로우 등은 주로 CMYK컬러를 이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dia_bluve.gif

이미지 해상도

 

인쇄에 적합한 해상도는 300dpi입니다.

따라서, 인쇄를 목적으로 작업을 하실 때에는 기본적으로 해상도는 300dpi로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홈페이지 상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의 해상도는 72dpi로, 화면상에서는 이미지가 깨끗해보이나, 실제 인쇄시에는 이미지의 입자가 마치 모자이크처럼 거칠게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해상도 설정시 가장 주의할 점은, 처음에 작업을 시작할 때는 해상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작업하시다가, 나중에 작업을 마치신 뒤, 억지로 해상도를 300dpi로 올려도 아무 소용없습니다.

 

72dpi와 300dpi 해상도 비교

 

이미지 해상도 설정은 항상, 작업 시작과 동시에 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미지의 크기를 이야기 할 때, 컴퓨터 데이터로는 픽셀(pixel)을 이야기하고, 출력물(프린트물) 등은 인치(inch)와 센티미터(centimeter)단위로 그 외곽크기를 계산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컴퓨터 화면상에서는 인치나 센티 등 실제적 단위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오직 픽셀단위로만 계산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화면상에서는 이미지를 나타낼 때 점들을 찍어서 나타냅니다. 이 점들을 부르는 말이 바로 픽셀(pixel)입니다. 보통, 컴퓨터 모니터의 해상도를 이야기 할 때 800*600 이라는 말들을 사용합니다. 이는 모니터에서 화면에 찍을 수 있는 픽셀의 크기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따라서, 모니터가 800*600으로 해상도가 설정되면 가로로 800개의 픽셀과 세로로 600개의 픽셀을 화면 내에 찍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표준해상도에서 모니터 해상도는 72dpi가 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상의 이미지 등 일반적인 모니터용 이미지는 화면상에서 깨어지지 않을 정도의 최소한의 해상도 72dpi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조금만 확대하여도 흐려지고 뭉그러져 보입니다. 모니터는 발광이 되므로 잘 인식할 수 없으나 명함과 같은 지면상의 정교한 이미지들은 150dpi 이하만 되어도 상태가 흐려짐을 육안으로도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 지면인쇄에서는 선명한 화질을 원할 때 해상도를 300dpi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러한 고해상도는 처음부터 설정하여 편집할 때 고품질의 결과물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해상도 설정을 확인하지 않고 편집하였다가 파일을 전송하기 전에 dpi 수치만 강제로 높이시는 분이나 원래 아주 작은 이미지를 단순확대하면서 용량만 높이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퀄리티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즉, 편집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이미지 사이즈와 해상도를 300dpi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dia_bluve.gif

그래픽프로그램 사용시 유의사항

 

- 칼라는 CMYK로 작업해야 합니다.
- 해상도는 300dpi 로 작업해야 합니다.
- 인쇄를 목적으로 작업하신다면, 편집은 디자인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 디자인 편집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IBM-코렐드로우, MAC-쿽
( 한글, MS워드, 파워포인트 등에서 작업하신 것은 인쇄하실 수 없습니다. 작업을 한글, MS워드, 파워포인트 등에서 하셨다면, 인쇄에 적합하도록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코렐드로우 작업시 유의사항

1. 전체의 해상도는 300dpi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비트맵은 .tiff 포맷으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3. 작업시 바탕 색깔 이미지 및 그 밖에 모든것을 CMYK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4. 서체를 사용하셨으면, 반드시 곡선으로 변환하셔야 합니다.

5. 효과메뉴의 형태편집, 블랜드, 입체감, 입체문자, 렌즈, 파워클립 등을 사용했을 때는 출력에서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드시 비트맵으로 변환해 주십시오.

6. 텍스쳐 채움은 비트맵으로 변환했을 때 하얗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은 출력에서 안 나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그림자 효과를 사용했을 때는 출력할 때 그림자가 없어지거나, 100% 먹으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림자 효과는 분리한 후, 그림자만 비트맵 처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8. 스크립트는 출력에서 오류가 발생하므로 사용했을 때는 반드시 비트맵으로 변환시켜 주십시오.

9. 작업시 전체 바탕색이 들어가는 경우 재단 사이즈보다 상,하,좌,우 각각 2mm이상 여백을 주어야 재단 시 정확하게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10. 작업시 반드시 재단선을 작업자가 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11. CorelDraw에서 사진이미지는 가급적 회전을 하지 않는 것이 필름출력시 사고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진이미지를 회전할 경우 출력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출력을 의뢰하기 전에 단락 문자열을 도안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십시오.

 

포토샵 작업시 유의사항

1. 작업모드 CMYK 색상으로 작업을 합니다.
(RGB로 작업을 하셨을 경우CMYK로 변경하여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2. 출력의뢰시 JPEG파일로 저장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 해상도는 300dpi로 해서 작업을 합니다.
(저해상도에서 작업했을 경우에는 다시 작업을 하셔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좋은 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4. 인터넷상의 이미지를 다운받아 사용할 경우, 해상도는 72dpi로 되어 있으므로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5. 이미지를 스캔할 경우에는 해상도를 300dpi이상으로 하셔야 합니다.

6. 사진은 평판스캐너로 입력하지 말고 드럼스캐너를 사용해야 깨끗하고 선명도가 있습니다.

7. 로고, 캐릭터는 스캔받은 이미지를 다시 일러스트에서 제작해야 합니다.

8. 스크린은 저장할 때 하프톤 스크린(Halftone Screen)은 절대 체크하면 안됩니다.

 

 

dia_bluve.gif

재단 및 작업사이즈 안내

 

외곽 테두리선 부분에 3mm 이하로 바싹 붙은 글씨나 주요 내용은 재단시 자칫 잘려 나갈 우려가 있습니다.

보통 500~600매를 한꺼번에 절단하게 되는데 맨위의 재단선을 아무리 잘 맞추어 자른다 해도 종이는 약간의 신축성이 있을 뿐더러 아래로 내려갈수록 밀림현상에 의해 순간유동이 생기게 됩니다.

더군다나, 대형 절단기는 수직 하강하는 것이 아니라 매끈한 절단을 위해 비스듬히 경사각을 이루며 미끄러지듯 절단하게 됩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한 장씩 자르는 방법이겠으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재단의 이러한 실제오차를 감안하여 가장자리 부분을 2-3mm 정도 여유있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